강아지 TPLO 수술이란? - 강아지 십자인대 단열에 대하여

강아지 TPLO, 강아지 보호자이시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만한 수술인데요. 오늘은 강아지 TPLO가 어떤 수술인지, 어느 상황에서 시행되는 수술인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강아지 TPLO, 어느 상황에서 하는 수술인가요?

강아지 TPLO(Tibial Plateau Leveling Osteotomy)는 강아지 십자인대 단열 시에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경골뼈를 자르고 플레이트로 고정하는 수술인데요. 수술 예후가 좋으며, 무게가 많이 나가는 대형견들에게도 효과적인 수술법입니다.

강아지 십자인대 단열이란?

강아지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 내부에서 강아지의 허벅지뼈인 대퇴골과, 정강이뼈인 경골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십자 모양 인대입니다. 이런 십자인대가 손상되거나 끊어지는 것이 십자인대 단열입니다. 십자인대는 전십자인대, 후십자인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후십자인대에 비해 전십자인대 단열이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십자인대가 단열되면 강아지가 매우 심한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다리를 절거나 들고 걷는 등의 증세를 보일 수 있으며, 활동을 거부하는 등의 모습을 보입니다. 강아지 십자인대 단열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화로 인해 십자인대 기능의 약화

유전적인 요인

비만, 과체중

점프, 미끄러짐 등 외상으로 인하여

경골과 대퇴골을 안정적으로 연결해 주던 십자인대가 단열되면, 경골이 앞으로 밀려 뼈가 서로 어긋나게 됩니다. 이는 강아지 무게를 충분히 지지해 주지 못하며, 지속적으로 미끄러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강아지 TPLO 수술법

강아지 TPLO 수술은 강아지 전방 십자인대 단열을 치료하기 위해 시행되는 외과적 수술인데요. TPLO 수술의 목적은 경골의 경사도를 조절하여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경골의 뼈를 잘라 경사도를 조절하고, 이후 플레이트나 나사를 사용하여 경골을 고정시키는 수술법입니다. 부작용의 위험이 낮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강아지 TPLO 수술 후에는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수술 후 몇 주간은 강아지의 활동을 제한해 주셔야 합니다. 산책, 점프, 계단 오르기 등은 한동안 하지 못하도록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활동량이 저하되게 되면 몸무게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체중은 관절에 큰 무리를 주기 때문에 무게 관리도 반드시 함께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또한, 수술 후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재활 치료를 병행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강아지 십자인대 단열 예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

지나치게 격렬한 활동은 강아지의 무릎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십자인대 수술 후에는 적응하는 동안 과도한 활동은 관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에는 강아지에게 적절한 활동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산책이나 조깅 등의 경도 운동은 권장되지만, 급격한 변화나 빠른 속도로의 달리기나 점프는 피해야 합니다.

체중 관리

강아지의 체중 관리도 중요합니다. 과체중은 십자인대에 더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식이 관리와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강아지의 근육을 강화하면 무릎을 더 잘 지지할 수 있고, 십자인대 손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에도 강아지의 운동량과 활동성을 적절히 조절하여 십자인대 수술의 성공률을 높이고 강아지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검진

주기적인 수의사 검진은 강아지의 건강을 유지하고 예방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십자인대 수술을 받은 강아지의 경우, 수술 후 재활 및 회복 기간 동안 정기적인 검진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검진은 수술 후 합병증이나 문제가 있는지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출처: 배곧동물병원 시흥24시동물의료센터 https://blog.naver.com/centralamc/223454794523

0
0
댓글 0
아직 답변이 없습니다.
커뮤니티 인기글
비마이펫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