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스러운 강아지는 우리 가족의 일원으로서 끝없는 기쁨과 행복을 나눕니다. 그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수적인데요. 강아지 건강검진은 그들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강아지의 건강을 돌보고 지키기 위해 어떤 검진이 필요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강아지 건강검진이 필요한 이유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강아지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잠재적인 질병이나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질병이 진행되기 전에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이어가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강아지, 고양이들은 아플 때 말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미 증상이 나타났을 시점에는 질병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강아지 건강검진 주요 항목
강아지 건강검진의 주요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평소 앓고 있는 질병이나 아이의 특성에 따라서 검진의 항목들을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문진 및 신체검사
우선, 동물병원에서 본격적인 검사를 하기 전 문진을 하게 됩니다. 건강 관련 특이 사항은 없는지, 진단받은 질환은 없는지, 예방접종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문진 과정을 마치면 신체검사를 진행하는데요. 신체검사는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한 치아와 눈 상태, 체중, 청진, 귀 등을 검사하는 과정입니다.
✨ X-ray
강아지 X-ray 검사를 통해서는 장기나 뼈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몸 안의 장기의 상태나 뼈의 건강은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하기에 X-ray 검사는 반드시 진행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X-ray 검사를 통해서 장기의 모양과 음영 등을 통해 질환 유무를 파악하고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 혈액검사
혈액검사는 혈액을 채취한 후, 분석하여 다양한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액 내의 염증 마커나 세포 수치를 통해 감염, 염증, 빈혈 등의 진단이 가능하며 질병이나 건강적 이상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 소변검사
소변검사는 방광과 신장의 기능을 평가하고 방광염, 신장 결석, 요로 감염 등과 같은 질병을 진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특하나 신장은 재생 기능이 떨어지기에 초기에 병을 발견하고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소변검사를 통해서 신장, 방광 관련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 강아지 건강검진, 주기는?
강아지 건강검진 항목과, 필요성에 대해 아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건강검진 주기를 바로 아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강아지의 노화가 진행되는 7~8살 정도가 되면, 필수적으로 연 1회 건강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10살 이상의 노령견이라면 건강검진 주기를 1년이 아닌 6개월에 한 번씩 받아 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강아지가 10살 이상이 된다면, 질병의 위험이 높아지고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이 떨어집니다. 그렇기에 6개월에 1번씩 건강검진을 받는 것은 다양한 질환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된답니다.
건강검진이 최고의 치료라는 말이 있습니다. 질환이 진행된 후에 치료를 받는 것보다, 질병 초기나 발병 이전에 미리 검진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뜻인데요. 소중한 우리 아이를 위해, 행복하고 건강한 견생을 위해 건강검진은 주기에 맞추어 꼭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출처: 강서YD동물의료센터
https://ydamc.co.kr/%ea%b0%95%ec%95%84%ec%a7%80-%ea%b1%b4%ea%b0%95%ea%b2%80%ec%a7%84%ec%9d%b4-%ea%bc%ad-%ed%95%84%ec%9a%94%ed%95%9c-%ec%9d%b4%ec%9c%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