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
SNC동물메디컬센터
문창훈 원장
안녕하세요. 24시 SNC 동물메디컬센터 문창훈 원장입니다. - http://www.sncamc.co.kr - https://www.instagram.com/sncamc/
2024-05-23
라운지
안녕하세요. SNC동물메디컬센터 내과 원장 문창훈 수의사 입니다. 아이가 무지개 다리를 건넜다고 하니 마음이 너무 아프셨을 것 같습니다ㅠㅠ 보호자분께서 어떤 문제 때문에 사망했는지 궁금해하셔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가 직접 진료를 보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사망원인을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아래 내용은 써주신 글을 토대로 어떠한 가능성이 있었는지 추정하는 것 입니다. 절대 확진 내리는 것이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부탁드립니다. 강아지의 증상과 가능한 원인(추정) 1. 식욕 부진과 침 흘림: 이런 증상은 다양한 내과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감염, 소화기 문제, 신경학적 문제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타병원에서 MRI를 제외한 검사하셨을 때 문제가 없다고 하신 것으로 보아 뇌신경계 문제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2. 호전 후 갑작스러운 사망: 잠시 호전된 것처럼 보였지만 갑자기 심정지, 강직 증상을 보이며 사망한 경우, 일반적으로는 심장이상이나 뇌신경계 이상으로 인한 문제로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증상을 통해 원인을 추정해본 것 입니다. 보호자님 이외에 자세한 사항에 관해서는 진료 및 검사를 진행하신 담당 수의사 선생님께 문의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이 답변은 믿을 수 있는 병원 그룹, <벳아너스> 소속 병원의 수의사 분들과 함께합니다. 👉 <벳아너스>란? 반려동물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고, 보호자에게 더 큰 행복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동물병원 그룹입니다.
강아지가 무지개다리 건넌 이유가 궁금합니다
9
2024-05-23
라운지
안녕하세요. SNC동물메디컬센터 내과 원장 문창훈 수의사 입니다. 보호자님 진드기 때문에 걱정 많으시죠ㅠㅠ 일반적인 진드기 제거, 처리, 관리에 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진드기 제거 방법 1. 도구 준비: • 특수 제작된 진드기 제거 도구(Tick Twister or Tick Key)는 핀셋보다 진드기 몸체를 효과적으로 잡고, 빼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Tick Twister or Tick Key는 진드기의 목 부분을 정확히 잡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진드기를 죽이지 않고 완전히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진드기 제거 과정: • 고양이를 평평하고 안정된 곳에 눕히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고양이를 잘 고정시킵니다. • 고양이의 피부를 잘 살펴서 진드기가 있는 부위를 찾습니다. 진드기가 피부에 박혀있는 부위의 털을 부드럽게 젖혀서 진드기를 노출시킵니다. • Tick Twister or Tick Key 를 사용하여 진드기의 몸통 바로 뒷부분을 부드럽게 잡습니다. 피부 가까이에서 진드기를 직접 잡고, 천천히 똑바로 끌어당겨 진드기를 빼냅니다. 회전이나 비틀기 없이 직선적으로 빼내야 진드기가 완전히 제거됩니다. 3. 진드기 처리: • 제거된 진드기는 감염원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방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거된 진드기는 알코올이나 소독약에 담가 죽인 후, 밀봉된 용기에 넣어서 안전하게 폐기합니다. • 절대로 진드기를 손으로 짓뭉개거나 직접적으로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진드기를 처리할 때는 일회용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드기에 물린 후의 관리 및 모니터링 1. 상처 부위 소독 및 관리: • 진드기를 제거한 후 상처 부위를 소독합니다. 피부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균 작용이 있는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진드기 제거 후에는 고양이가 무기력해지거나, 식욕이 감소하는 등의 비정상적인 증상을 보이는지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진드기가 옮길 수 있는 질병의 초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상증상이 지속될 경우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 2. 장기적인 예방 및 관리: • 정기적으로 고양이를 검사하여 진드기가 있는지 확인하고, 진드기 예방약 및 진드기 방지제를 주기적으로 적용하여 재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 고양이가 생활하는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진드기가 번식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쓰레기나 잡초를 정리하여 진드기의 서식지를 없애야 합니다. 지금까지 진드기에 관한 내용을 설명드렸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아이들 잘 돌봐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이 답변은 믿을 수 있는 병원 그룹, <벳아너스> 소속 병원의 수의사 분들과 함께합니다. 👉 <벳아너스>란? 반려동물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고, 보호자에게 더 큰 행복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동물병원 그룹입니다.
(수의사질문)길고양이 진드기 물려올때 도와줄 수 있는 방벙
1
2024-05-23
라운지
안녕하세요. SNC동물메디컬센터 내과 원장 문창훈 수의사 입니다. 강아지도 사람과 같이 차타는 것을 싫어하거나 멀미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강아지 차 멀미의 원인 > 1. 내이의 전정기관: 강아지의 내이에는 균형을 유지하는 전정기관이 있습니다. 이 기관은 머리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뇌에 신호를 보내 균형을 조절합니다. 차량이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가변적인 움직임은 이 전정기관에 혼란을 주어 멀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시각과 균형 감각의 불일치: 차량 안에서 강아지가 창문 밖을 보면 움직이는 환경과 자신의 몸이 고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와 불안: 강아지가 차량 이동에 익숙하지 않거나 이전의 불편한 경험으로 인해 차량 이동 자체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안감은 체내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멀미를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대처 방법 > 1. 차량 내 환경 최적화: 강아지가 바깥 풍경을 직접 보지 않도록 하거나 창문을 적당히 가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창문을 약간 열어 신선한 공기가 유입되도록 하고, 차 안의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합니다. 2. 안전한 이동 수단 사용: 강아지 전용 안전 벨트나 이동용 케이지를 사용하면 이동 중 강아지가 너무 많이 움직여서 멀미가 심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점진적인 익숙화: 짧은 거리에서 시작하여 점차 이동 거리를 늘려 가며 강아지가 차량 이동에 서서히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합니다.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면 강아지가 차량 이동을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4. 훈련과 긍정적 강화: 차량에 타기 전과 후에 간식이나 놀이를 제공하여 차량 이동 자체를 즐거운 경험으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5. 수의사와 상담: 강아지가 심한 멀미 증상을 보이는 경우, 수의사와 상의하여 멀미를 예방하거나 경감시키는 특수 처방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즐거운 봄 나들이 하세요 ㅎㅎ 감사합니다. - 이 답변은 믿을 수 있는 병원 그룹, <벳아너스> 소속 병원의 수의사 분들과 함께합니다. 👉 <벳아너스>란? 반려동물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고, 보호자에게 더 큰 행복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동물병원 그룹입니다.
강아지도 차 멀미를 하나요?
7
2024-04-19
라운지
보호자님 걱정 많으시죠ㅠㅠ 위에 적힌 내용만 가지고 정확히 판단하기는 어렵겠지만 증상으로 보아 병원에 내원하셔서 추가적인 진료를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은 상태가 급격히 악화될 수 있고 길고양이와 접촉한 이후 이러한 증상을 보인다면, 여러 가지 감염성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길고양이와의 접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질병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고양이 코로나 바이러스(Feline Coronavirus, FCoV): 대부분의 경우 경증을 일으키지만, 일부는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Feline Infectious Peritonitis, FIP)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이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2. 고양이 칼리시바이러스(Feline Calicivirus, FCV) 및 허피스바이러스(Feline Herpesvirus, FHV): 주로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며 콧물, 눈 분비물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3. 고양이 범백(Feline Panleukopenia): 매우 전염성이 강하며 심각한 구토, 설사, 탈수, 활력 저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기 고양이는 검사 후 입원이 필요할 수 있으니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감사합니다. - 이 답변은 믿을 수 있는 병원 그룹, <벳아너스> 소속 병원의 수의사 분들과 함께합니다. 👉 <벳아너스>란? 반려동물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고, 보호자에게 더 큰 행복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동물병원 그룹입니다.
고양이가 아파요 제발도와주세요 병원에서 죽는다는데 맞나요??
8
2024-04-19
라운지
안녕하세요. SNC동물메디컬센터 내과 원장 문창훈 수의사 입니다 고양이가 구강 수술을 받은 후에는 식이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구강 내에 상처가 있을 때, 이를 보호하고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해 특정한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구강 수술 후 고양이에게 먹이면 안 되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단단한 음식이나 건식 사료: 구강 수술 직후, 고양이의 입과 잇몸은 매우 민감하고 상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단하거나 건조한 음식은 상처 부위를 자극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상처가 다시 열릴 위험이 있습니다. 수술 후 최소 몇 일간은 이러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과도하게 뜨거운 또는 차가운 음식: 과도하게 뜨거운 또는 차가운 음식은 수술 부위를 자극하고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음식은 실온에서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크기가 크거나 모양이 날카로운 간식: 크기가 크거나 모서리가 날카로운 간식은 씹는 과정에서 수술 부위를 다치게 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4. 섬유질이 많은 음식: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일반적으로 씹는 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이는 수술 부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일반적인 주의사항에 해당하며 수술 후 음식 관련 주의사항은 고양이의 구강 수술 유형과 회복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답변은 믿을 수 있는 병원 그룹, <벳아너스> 소속 병원의 수의사 분들과 함께합니다. 👉 <벳아너스>란? 반려동물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고, 보호자에게 더 큰 행복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동물병원 그룹입니다.
고양이가 입쪽을 수술했는데 먹으면 안돼는게 있을까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