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
일산 스마트동물병원
한영은 원장
안녕하세요. 일산 스마트동물병원 한영은 내과원장입니다. - https://blog.naver.com/ilsansmartah - https://www.instagram.com/smart_ilsan
2024-04-05
라운지
안녕하세요. 일산스마트동물병원 내과 원장 한영은 수의사입니다. 반려동물의 피부에 육안으로 또는 만져지는 덩어리가 생긴다면, 또한 생긴 지 수개월이 지나도 남아있다면 종양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동물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대부분의 피부 종양은 육안상으로는 구별이 힘듭니다. 특히 크기가 작을 땐 더 그렇습니다. 고양이의 경우 올려주신 사진의 모양과 크기에서는 그나마 큰 문제가 되지 않는 섬유종, 피지샘종부터 양성이어도 바로 제거수술이 권장되는 비만세포종까지 다양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검사는 주로 세침흡인검사(FNA)를 진행하는데, 덩어리를 주사바늘로 찔러 세포를 채취한 뒤 현미경으로 구성 세포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다행히 주사를 맞는 정도의 통증만 있어 무마취로 간단하게 진행 가능한 검사입니다. FNA검사 결과에 따라 당장 제거수술을 진행할 지 지켜볼 지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 <벳아너스>란? 반려동물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고, 보호자에게 더 큰 행복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동물병원 그룹입니다.
고양이 피부 관련 질문드려요 (수의사질문)
2
2024-04-05
라운지
안녕하세요. 일산스마트동물병원 내과 원장 한영은 수의사입니다. 날이 따뜻해지면서 진드기 예방을 시작해야하는 시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외부기생충 예방제 중 참진드기류 예방이 되는 제품을 정기적으로 적용하시면 어느 정도 물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진드기에 물렸을 경우, 가장 적절한 조치는 진드기가 있는 상태 그대로 동물병원에 가시는 것입니다. 진드기의 침은 생각보다 더 깊숙히 반려동물의 피부에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손으로 떼시다가 진드기의 침~머리 부분이 분리되어 피부에 박힌 채로 몸통만 제거되는 경우, 침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외과적 수술이 필요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동물병원에서 진드기 제거 전용 장비로 제거해주시는게 제일 안전합니다. 또한 제거 후에도 물린 부위의 염증이 생길 수 있어 소독과 연고, 내복약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시는게 좋겠습니다. 소수의 진드기는 경우 반려동물, 심지어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는 병균을 갖고 있습니다. 바베시아, 에흘리키아, 라임병, 최근에 많은 사상자를 발생시키는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해당 균을 보유한 진드기에게 물렸을 때 1~2주의 잠복기를 거쳐서 발병하며 주로 고열과 기력저하, 빈혈 또는 혈소판감소증 등을 일으킵니다. 반려동물 뿐만 아니라 보호자분에게도 전파될 수 있으니 다시 한 번 진드기 물림은 예방이 중요하며 물린 뒤 1~2주 내로 해당 증상이 보인다면 다시 동물병원에 방문하셔야겠습니다. 👉 <벳아너스>란? 반려동물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고, 보호자에게 더 큰 행복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동물병원 그룹입니다.
강아지 진드기 물렸을때 어떻게 해야되나요?
7
2024-04-05
라운지
안녕하세요. 일산스마트동물병원 내과 원장 한영은 수의사입니다. 강아지가 풀을 뜯어먹는 경우는 크게 소화기 증상이 있을 때와 그냥 기호성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풀을 먹는 전후로 구토, 구역감, 식욕부진, 기력저하, 복명음(배에서 꼬르륵 소리), 복통(네 발로 서 있는 자세에서 기지개 펴듯이 앞다리와 가슴을 바닥에 붙이는 자세를 취합니다. 기도자세라고도 합니다)을 호소한다면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앞서 말한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대부분 풀이 입맛에 맞아서 먹는 경우이나, 길가의 풀들은 위생적인 측면에서 불량한 경우가 많아 먹고나서 아픈 경우도 있으므로 가급적 먹지 않도록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 <벳아너스>란? 반려동물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고, 보호자에게 더 큰 행복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동물병원 그룹입니다.
풀을 자꾸 뜯어 먹어요🥲
5
2024-03-21
라운지
안녕하세요. 일산스마트동물병원 내과 원장 한영은 수의사입니다. 강아지는 치아 관련 질환도 자주 발생하고, 대부분의 치료가 발치로 끝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아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치아 관리에서는 양치질이 제일 효과가 좋습니다. 물리적으로 치태(플라그)를 꼼꼼히 닦아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치석껌 같은 경우는 강아지들이 씹을 때 어금니 쪽으로만 씹고 종종 어떤 아이들은 왼쪽과 오른쪽 중 한 쪽 치아만 사용하기 때문에 전체 치아 관리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양치질 잘하시는 분도 어금니 쪽 세세한 관리는 어렵기 때문에 양치질과 치석껌 병행하신다면 제일 이상적입니다. 치석껌은 가급적 고기붙은 우유개껌같이 간식류보다는 치석관리전용으로 나온 제품 사용하시며, 치아 골절의 위험성이 큰 너무 딱딱한 간식(ex: 소힘줄), 뼈는 피하시길 바랍니다. 양치질과 치석껌은 매일 최소 1회씩 진행하시는게 권장됩니다. 아이 치아가 많이 약해서 치석껌도 버거워한다면 동물병원 처방식 계열 중에 치아관리 제품(ex: 힐스 t/d, 로얄캐닌 덴탈)도 존재하나 아이가 관리받고 있는 내과질환 있다면 수의사와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치아 영양제들은 대부분 효과가 미미하고 아이들마다 편차가 큰 편이기 때문에 제일 마지막 차선책입니다. 양치질은 기본적으로 모든 강아지들이 좋아하진 않습니다. 대신 거부감을 줄이고 익숙해지는 방향으로, 참을만하게 만들어주는 노력을 해볼 수 있습니다. 1. 좋아하는 맛의 치약 찾기 강아지들은 가글을 못 합니다. 치약같은 경우 입에 들어가면 전부 삼키게 되기 때문에 사람처럼 연마제 등 치아 관리에 효과적인 성분들을 첨가하지 못 합니다. 따라서 치약의 성능은 대부분 비슷하고, 그렇다면 아이가 좋아하는 맛이 아이에게 제일 좋은 치약입니다. 2. 치약을 간식처럼 생각하게 하기 처음에는 바로 칫솔에 발라 양치질 하는 것보다 치약만 츄르간식처럼 주면서 치약을 꺼냈을 때 바로 달려올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1~2주 정도 거칩니다. 3. 치약이란 간식을 칫솔이란 간식 그릇에 담아주기 하루가 똑똑해서 이미 칫솔의 형태를 기억한다면 이 과정은 스킵해야할 수 있습니다. 보통 처음 양치 교육할 때 칫솔에 여러 간식/치약을 얹어주면서 칫솔을 간식그릇으로 인식하게 해서 마찬가지로 칫솔도 꺼냈을 때 달려올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4. 칫솔의 종류를 다양하게 하고 조금씩 구강 터치 늘리기 3번에서 이미 칫솔을 보고 도망가는 상태라면 칫솔의 종류를 바꾸고(기본적인 형태 칫솔/손가락 칫솔/손가락에 면거즈 감아서 닦아주기 등) 처음부터 구석구석 닦기보단 일주일 정도는 앞니만 터치 -> 조금씩 송곳니, 어금니 쪽으로 가는 식으로 자극을 점점 늘려갑니다. 이런 각고의 노력에도 하루가 너무 힘들어한다면, 비교적 양치가 빨리 끝나는 앞니,송곳니만 양치하시고 어금니는 치석껌/구강 처방식으로 관리하는게 마지막 타협점일 것 같습니다 ^^; 👉 <벳아너스>란? 반려동물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고, 보호자에게 더 큰 행복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동물병원 그룹입니다.
양치를 싫어하는 강아지 이빨 관리법
2
2024-03-21
라운지
안녕하세요. 일산스마트동물병원 내과 원장 한영은 수의사입니다. 사료토는 구토한 시간, 아이 상태에 따라 심각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료 먹은지 30분 이내, 특히 먹은 직후 사료의 형태 거의 그대로 토하는 경우 잘 씹지않고 급하게 먹어서인 경우가 많으며 이럴 때 아이는 활력도 평소와 같고 식욕도 방금 토한 사료를 다시 먹으려고 하는 경우도 있을 만큼 양호한 편입니다. 하지만 사료 먹고 바로 구토했어도 아이 컨디션이 나빠보인다면 소화기 질환인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아이 상태 잘 봐주시는게 좋겠습니다. 한 달에 1~2회 정도 사료토/공복토는 큰 문제 안 될 수 있으나 이런 토 또한 너무 자주 있을 경우 사료 알갱이를 작은 것으로 교체하시거나 슬로우 식기 이용하시는 등 식습관 교정 필요합니다. 사료 먹은지 시간이 꽤 지나서, 어느 정도 소화된 사료토를 하는 경우 소화기 질환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1번의 구토가 아니라 적은 기간에 여러 번 구토하거나 식욕이 저하된 경우 동물병원에서 진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답변은 믿을 수 있는 병원 그룹, <벳아너스> 소속 병원의 수의사 분들과 함께합니다. 👉 <벳아너스>란? 반려동물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고, 보호자에게 더 큰 행복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동물병원 그룹입니다.
강아지 사료토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