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짖던 강아지가 짖습니다ㅠ

안녕하세요. 유기견 입양 후 행복하게 지내던 초보 집사입니다.
저는 올 2월에 유기견을 입양했습니다.
분리불안도 많이 심하고 겁도많아 산책시 자기보다 절반이나 작은 미니푸들을 보고도 도망가는 겁많고 소심한 아이였지만, 여러군데에서 조언도 구하고 훈련도해서 현재는 많이 나아졌습니다.

문제는.. 여태 정~~말 순하디 순해 왠만해선 짖지 않던애가 갑자기 주기적으로 짖기 시작했는데요.. 타이밍은 항상 초인종이 울릴때, 아침저녁 관계없이 조금 오랜시간 방이나 집 밖에있어 보이지 않던 가족을 볼때 2~3초간 짖습니다ㅠ.. 특별히 으르렁 거리는것도 아니고.. 거실에 같이 누워있어도 품안에서도 짖내요..
그 사이 특별한 일은 중성화를 한 것 밖에 없는데..혹시나 분리불안이 다시 재발한건가 생각했지만 짖는 대상이 누구나 가릴것없어 이유를 몰라 해결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ㅠ..

짖을때 혼내도 보고, 켄넬에 문 닫고 못나오게도 해보고 하는데.. 뚜렷한 해결책이 아닌것 같아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씁니다..

0
0
비공개
2020.04.28
답변 1
루피 엄마
2020.04.28

강아지는 기본적으로 짖음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하는데요. 아이가 짖을 때 흥분을 많이 하나요?
벨소리가 나거나 가족을 보았을 때 2~3초간 짖는 것은 문제행동이라기보다 강아지 입장에서는 반가움의 표시일 수 있어서요!

공격적이거나 흥분해서 이빨을 보이면서 짖는다면 걱정을 해야할 수 있지만 으르렁 거림은 없다고 하셨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서요 :)

강아지의 짖음의 높낮이, 주기에 따라 하고싶은 말이 다를 수 있어서 아래 한 번 참고해보세요!
강아지 짖음 종류에 따른 의미: https://mypetlife.co.kr/10217/

그리고 짖음이 너무 잦아서 생활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강아지 짖음 방지훈련 방법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
강아지 짖음 방지 훈련: https://mypetlife.co.kr/wiki/강아지-짖음-방지-훈련/

만약 굉장히 작은 소리에도 예민하게 강아지가 짖는거라면 아래를 한 번 살펴보세요!
강아지가 반응하는 소리를 우선 찾고, 그것은 위협이 아니다ㅡ즉, 소리가 들려도 우리에겐 아무 변화가 없다ㅡ는 사실 각인시키기
1) 예를 들어, 다른 강아지가 짖는 소리, 벨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그 소리를 유튜브에서 찾아 틀어놔 보세요. 너무 크게 틀지는 말고, 볼륨을 작게 틀어놓고 나중에는 진짜 벨소리 정도로 소리를 높여보세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그 소리가 날 때 환경변화가 전혀 없어야 합니다. 소리를 틀어놓고, 집에서 하던 일을 그냥 계속 하세요. 그렇다면 강아지는 이 소리는 위협이 아니구나-라는 것을 알고 더이상 짖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2)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에도 과도하게 짖는다고 합니다. 에너지가 과도하게 남아있다 보니 사소한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는 것이죠. 노즈워크, 산책 등을 하면서 에너지를 쓸 수 있게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