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된 남아 냥이구 중성화는 아직 안햇습니다 .일주일 전 약 8일정도 됐습니다 . 소변을 볼때 화장실에 자주가는데요 10분에 세번? 네번? 주시를 해본결과 오줌 3~4방울정도 떨어뜨리고 덮습니다 . 그리고 이런 행동을 보이고 난후 자주 이불이나 배게에 와서 킁킁대더니 거기에 스프레이 및 소변자세를 취한뒤 소변을 흥건히 본적도 잇습니다 . 이런 증상이 걱정이 되어 병원에 가서 상담 및 진료를 받아보앗는데요 초음파등 검사를 진행하여습니다 . 결과는 이상무 방광염을 제일 의심되서 .... 정상이 뜨더군요 . 그리고 어제 증상시작후 7일째 되던날 밤 갑자기 손목이 아파서 잠에서 깨어보니 손목을 물고 붕가붕가를 하더군요 . 그이후로 30분 마다 두번 더 그랫습니다 제가 밀어서 내려놨는데 자꾸 그러더군요 .
참고로 병원에 상담할때 중성화를 한다고 해서 나아질지 잘 모르겟다구 하셧구 만약 방광염인데 검사에 안잡힌 상태인데 중성화를 하면 안좋다고 하더라구요 ... 어떻게 해야될지 걱정입니다 .일단 중성화를 할 계획입니다 추워서 봄이 오면 좀 하려구햇는데요 .회복에 더딜까봐 지금 행동 패턴을 보니 지금 해야겟다고 마음을 먹엇습니다 . 그리고 소변문제 말고는 다른 부분 식욕이나 행동량은 멀쩡합니다 . 어떻게 해야하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비마이펫 에디터 버터팬케잌입니다 :)
우선 보호자님의 걱정이 깊으시겠어요ㅠㅠ 스프레이 행동 같은 경우는 발정기가 예상이 됩니다. 아이의 발육 상태에 따라 중성화 시기는 달라질 수 있으니 병원과 상담 후 결정하시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아요 ㅜㅜ 손목을 물고 하는 건 아깽이들에게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행동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다만 화장실의 경우 고양이는 화장실 선호도가 다양하니 지금 사용하시고 계신 화장실 종류에서 변경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양이의 경우 대부분 어느정도 막힌 공간에서 안정감을 느끼니 화장실을 사람이 자주 다니지 않는 쪽으로 배치해주시고, 벤토나이트 모래를 사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고양이의 경우 향에 민감하니 무향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혹시 도움이 되실 까 싶어 아래 글을 첨부합니다.
https://mypetlife.co.kr/69286/ (고양이 오줌 테러)
https://mypetlife.co.kr/49325/ (고양이 스프레이)
https://mypetlife.co.kr/36119/ (고양이 소변 상태 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