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마트 동물병원 신사본원 이태호 수의사입니다.
외상이나 낙상 등의 이벤트가 없이 절뚝 거리는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다음과 같은 질환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Slipped Capital Femoral Epiphysis(SCFE)
주로 고관절의 성장판에서 발생합니다. 고관절의 머리가 대퇴골(허벅지뼈)의 목에서 미끄러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고양이가 다리를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며, 심한 통증과 함께 절뚝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SCFE는 고양이에서는 드물지만, 발생한다면 즉시 치료가 필요한 긴급 상황일 수 있습니다. 수술을 통해 고관절을 안정화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 연골이형성증
연골의 정상적인 발달이 방해받아 연골이 뼈로 변화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기는 유전적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관절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고, 이는 결국 통증과 절뚝거림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주로 어린 고양이에서 발견되며, 치료는 상태의 심각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질병들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가까운 동물병원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이 답변은 믿을 수 있는 병원 그룹, <벳아너스> 소속 병원의 수의사 분들과 함께합니다.
👉 <벳아너스>란?
반려동물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고, 보호자에게 더 큰 행복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동물병원 그룹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