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집 냥이가 2개월 2주에 분양을 받았어요 집에 오고 하루 지났는데 외출하고 와서 보니 이불에 대변을 누고 소변을 매트리스 위에서 누길래 화장실을 큰걸로 바꾸고 두부모래에서 벤토나이트로 바꿔주고 휴지에 냥이가 싼 소변 뭍히고 대변 한덩어리 정도를 바꾼 화장실에 놓아두고 냥이를 한번씩 들어서 화장실에 넣어주는걸 반복했어요 그러니 그 뒤로는 실수없이 화장실 사용을 잘 하더라고요 혹시 화장실 크기라던지 모래가 불편한걸수도 있어요
고양이가 갑자기 화장실이 아닌 곳에 배변을 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단계를 따라 문제를 해결해 보세요:
1. **건강 문제 확인**: 배변 습관의 변화는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먼저 동물병원에 가서 고양이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2. **화장실 청결**: 고양이는 매우 깨끗한 동물입니다. 화장실이 깨끗하지 않으면 다른 곳에 배변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을 자주 청소해 주세요.
3. **화장실 위치**: 고양이가 화장실 위치를 불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조용하고 안전한 장소로 화장실을 옮겨 보세요.
4. **화장실 종류와 모래**: 고양이는 특정한 종류의 화장실이나 모래를 선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종류의 화장실이나 모래를 시도해 보세요.
5. **스트레스와 환경 변화**: 고양이는 환경 변화나 스트레스에 민감합니다. 최근에 가구의 배치가 바뀌었거나 새로운 애완동물이 들어왔는지, 또는 다른 스트레스 요인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6. **추가 화장실**: 고양이가 한 마리 이상 있는 경우, 화장실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 수 + 1개의 화장실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긍정적 강화**: 고양이가 올바른 장소에 배변을 했을 때 칭찬과 간식을 주어 긍정적으로 강화해 주세요.
위의 방법들을 시도해 본 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동물행동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