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NC동물메디컬센터 최중연 원장입니다.
보호자분들께서 사료량을 정하시기 가장 쉬운 방법은 사료의 뒷 편에 표기 되어 있을 사료 권장량을 참고하시는 겁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방법이 필요하시다면 칼로리를 계산해서 주시는 방법이 있는데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만, 그중 저희 병원에서 입원 환자에게 사용하고 있는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해드립니다.
단, 노견이고 질병이 있는 아이라고 하시니 꼭 담당 수의사와 상담 후 사료의 종류와 급여량을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DER(일일 에너지 요구량)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RER(휴식기 에너지 요구량)을 먼저 계산해야 합니다.
RER=체중(kg)X30 +70 입니다.
DER은 RER에서 크기, 나이, 활동력, 중성화, 품종, 질병에 따라 차이에 따라 정해진 상수를 곱해주면 됩니다.
(비만 1, 비만경향 1.4, 중성화수술 1.6, 운동량 없음 1.8, 가벼운 운동 2.0, 적당한 운동 3.0 격한 운동 4.0-8.0)
예를 들어, 비만한 아이들에게 적용하는 상수는 1입니다. 또는 가벼운 운동을 하는 아이들에게 적용하는 상수는 2입니다.
따라서 예를 들면 10kg 이고 아주 비만한 아이들에게 일일 에너지 요구량은
DER = [10x30+70]x1=370kcal가 됩니다.
노견이고 질병이 있다고 하시니 꼭 담당 주치의와 상담 후 사료의 종류와 급여량을 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답변은 믿을 수 있는 병원 그룹, <벳아너스> 소속 병원의 수의사 분들과 함께합니다.
👉 <벳아너스>란?
반려동물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고, 보호자에게 더 큰 행복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동물병원 그룹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