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꼬드름

고양이 꼬리에 여드름이 조금 났는데요... 1. 고양이 꼬리 피지(여드름)가 검은 깨처럼 올라와 있는 심한 상태가 아닐 경우에는, 꼬리 털을 깎은 후 꼬리를 닦아주는 방식으로 제거해도 괜찮나요? 2. 고양이 꼬리털 집에서 밀어도 될까요? 안전하게 동물병원 가서 할까요...?ㅠㅠ 그리고 검색해보니까, 고양이 턱드름 생겼을때 1. 따뜻한 물수건으로 피지 불려서 닦아주기 2. 동물 전용 소독약 일주일에 한두번 발라주기 이렇게 하라고 하는데 맞을까요??
1
0
답변 3
수의사
SNC동물메디컬센터
안녕하세요. SNC동물메디컬센터 내과 원장 문창훈 수의사 입니다 고양이 여드름은 피부에 있는 피지선이 막혀서 모낭 밖으로 나오지 못해 블랙헤드를 동반한 모낭염을 주증하는 질환입니다. 블랙헤드가 부어 오르고 감염되면 농포와 소양감을 유발합니다. 고양이에서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과항진성 피지선, 위생불량, 스트레스, 호르몬 질환, 이차감염(세균, 말라세치아, 곰팡이 모낭충 등)이 있습니다. 고양이의 피지선은 주로 턱, 꼬리, 눈꺼풀, 입술, 음낭, 포피 등에 많이 분포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위에 여드름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여드름의 치료는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수의사의 진단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는데 치료과정을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1. 검사(피부 도말 검사, 곰팡이 검사, 항생제 감수성 검사, PCR 검사 등)를 통해 피부 병변 부위에 2차 감염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2차 감염이 확인될 경우 전신적인 항생제를 투여 해야 합니다. 2. 여드름이 발생한 부위의 털을 깨끗이 소독한 클리퍼로 제모합니다. 제모시에 피부 염증이 심해 상처나 출혈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제모 후 피부 병변 부위에 온습포(따뜻한 젖은 수건, 화상 입지 않도록 주의)를 30초 정도 접촉해야 합니다. 이유는 온습포가 병변 부위에 닿으면 모공이 확장되면서 국소적 약물의 침투가 용이해지기 때문입니다. 4. 사용할 수 있는 국소적 약물은 소독약, 연고, 약용샴푸, 스프레이 등이 있으며 어떤 약물을 사용할지는 수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용하시면 됩니다. 고양이 여드름은 자주 발생하고 재발할 수 있으니 잘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이 답변은 믿을 수 있는 병원 그룹, <벳아너스> 소속 병원의 수의사 분들과 함께합니다. 👉 <벳아너스>란? 반려동물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고, 보호자에게 더 큰 행복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동물병원 그룹입니다.
토리집사
2023.12.27
삭제된 댓글입니다.
토리집사
2023.12.27
@토리집사일단 동물병원에 가 보는 건 어떨까요? 잘못 되면 안 돼니까요.
커뮤니티 인기글
비마이펫 추천 콘텐츠